본문으로 바로가기

"생명을 위해 복무한다." 프랑스의 대테러부대로 유명한 GIGN의 구호입니다. GIGN은 세계적으로도 유명한 부대이죠. 리볼버를 애용하는 사람들이 많은 부대이기도 하고 가장 크게 이들의 명성을 높여준 건 역시 방어력입니다. 세계에서 유일하게 사상자가 한 명도 발생하지 않은 특수부대라는 점이 엄청난 거 같네요.

물론 GIGN 소속에서 AGIGN로 옮겨간 사람이 작전 중에 사망하였지만 GIGN의 소속은 아니고 대원중에 팔이 잘리는 부상이 있었는데 당시 그 작전이 꽤 위험했는데 사망자가 안 났던 점이 이 부대의 위용을 높이고 있습니다.


"GIGN은 누구인가?"


▶GIGN은 프랑스 헌병대 소속의 대테러부대입니다. 하지만 대테러 임무 이외에도 해외에서의 특수공작도 수행한다고 하는데요. 델타포스나 데브그루처럼 상위 특수부대로 명성이 높습니다.


▶특징이라고 한다면 역시 하이바와 방패가 있습니다. 여러 게임 매체에도 GIGN을 대원들을 표현할 때 항상 무거운 방패와 얼굴을 가리는 투명색 전면 방탄헬멧이 있는데요. 게임에서도 GIGN 캐릭터들의 방어력이 우수하게 설정된 점이 그냥 가상이 아니라고 합니다.


▶실제 작전 중에서 이들은 AK 소총 공격을 당하지만 무거운 방패 덕분에 목숨을 부지할 수 있었다고 하며 비행기 납치 사건에서 투입된 대원들이 안면에 총알을 맞았지만 다행히 투명 방어구에 막혀서 살 수 있었다고 하네요.


"GIGN이 수행한 임무."


▶1974년부터 1985년까지 GIGN의 10년간의 작전들이 공개되었는데 총 650여 개의 작전에 참가하였다고 하며 현재는 1000개 이상의 작전을 수행한 것으로 추측됩니다.


▶에어 프랑스 8969편 납치 사건. 알제리 이슬람 과격분자들이 프랑스가 알제리 정부를 원조한 것에 불만을 품고 비행기를 인질로 테러범 4명이 투입되었던 사건입니다. 승객들 세명을 살해하고 파리 상공에서 자폭할 계획이던 이 사건을 GIGN 대원들이 급습하여서 테러범 전원을 사살하여 구출한 작전입니다.


▶프랑스에서 벌어졌던 총기난사 테러 사건인 샤를리 엡도 총격 테러 사건에서 쿠아시 형제들을 사살한 부대가 GIGN입니다. 테러 이후에 인질극을 진압할 때 사상자가 없이 진압해서 명성이 더욱 높아졌습니다.


"그들의 무기"


▶안면 방탄 헬멧. 최대 44구경 총탄을 수 발 수준에서 방호가 가능하며 폭탄에 의한 파편에서 대원들의 안면을 보호해주는 헬멧입니다. 과거 노란색이었는데 현재는 투명 색으로 바뀌었습니다.


▶방탄 방패. 기동성이 떨어지는 원인. 하지만 AK-47 27발 이상을 막아내며 진입하던 대원들을 살려주었던 최고의 방어 아이템입니다.


▶마뉴랭 MR73 리볼버. GIGN은 리볼버를 사랑하는 부대인데요. 자동권총인 글록이 보급되었지만 아직도 리볼버를 사용하고 보조 권총으로 글록을 같이 휴대한다고 합니다.


▶주무기는 다른 특수부대와 비슷합니다. 요즘 다른 거 사용하는 특수부대를 찾아보기 힘들죠. SCAR, HK416, SIG556과 자국 총인 FAMAS도 사용하는데 소수만 사용합니다. 최근 도입한 주무장으로 브렌2가 있으며 7.62탄을 사용하는 버전을 도입했습니다.(확실한 대인 저지력)


▶지정사수용으로 사용하는 저격소총으로는 HK417을 사용합니다. 다소 불편해 보이는 무장으로 몸을 단단히 방어하는 복장이 대표적인 이미지의 부대이죠.

▶아직 한 명도 사망하지 않은 특수부대의 명성 때문인지 영화나 게임에 나오는 GIGN의 부대들은 꼭 모두 죽게 되는 장면을 볼 수 있습니다. 게임 스토리 영상이나 영화에서 몰살당하는 장면을 많이 보셨을 겁니다. 신속한 진입과 날아다니는 액션을 볼 수 있는 부대는 아니지만 생명을 지키고 자신의 생명도 소중히 여기는 방어력 최강의 특수부대라고 부르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