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군사력이나 첨단 군사기술을 이야기할 때 빼놓을 수 없는 나라가 있죠. 바로 이스라엘인데요. 전 세계 소화기 시장의 10%를 차지하고 있으며 보안장비 부분에서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나라입니다. 파키스탄의 군사력과 비교했을 때 병력이 30만이나 떨어지고 항공전력과, 전투기, 함선에서 전력차가 떨어지지만 더 고평가를 받는 나라인데요.

역시나 이유는 방어 체계입니다. 한국과 이스라엘은 비슷한 구석이 많은 나라이죠. 바로 옆에 공격을 할 수 있는 적국이 존재한다는 포인트. 그리고 의무적으로 군대를 가야 하는 징역제인점이 비슷한데요.(이스라엘은 인구에 20%의 순수 이스라엘 유대인들만 징병대상이다.)


"이스라엘군이 우리나라보다 더 높은 방어체계를 가지고 있다."


▷통계적으로 확인하자면 우리나라보다 군사력 순위에서 밀린다고 평가받지만 국가의 크기와 인구수를 따지고 보면은 대단한 군사력을 보유한 나라입니다. 특히나 군사력을 평가받을 때 높은 점수를 받게 해주는것이 바로 이스라엘 방어 체계인데요.


▷전 세계적으로 여단급 과학 훈련장을 가지고 있는 나라는 미국, 이스라엘, 한국, 중국 정도로 과학적인 군사 기술에 투자를 많이 하는 국가입니다. (미국에게 원조를 가장 많이 받고 있는 국가이다.)


"아이언 돔"


▷이스라엘에 대해 아는 사람들은 대부분 아는 단어입니다. 4~70km 이내의 단거리 미사일이나 로켓을 요격하는 방어 체계로 탐지에서 격추까지 불가 15~25초 걸리는 시스템입니다. 분당 최대 1,200개의 표적을 요격할 수 있는데 2014년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와의 전투에서 박격포탄 90%를 요격합니다.


▷우리나라의 램과 비슷한 방어 체계를 가지고 있는데요. 이 유지비가 만만치 않다고 하는데 이 유지비가 모두 미국 돈과 기술력에서 나오는 거죠. 일부 언론에서는 '미국이 인구 밀집 지역에서 실험을 이스라엘에서 하기 위함이다.'라는 말도 나오고 있습니다.


"마법의 지팡이(Magic Wand)"


▷최대 296km까지 날아오는 미사일을 요격할 수 있으며 최고 요격 속도는 40km, 마하 6의 속도로 적의 항공기, 미사일을 맞출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아이언보다 고평가받는 또다른 방어체계이죠.


▷적외선과 RF 탐지기를 이용하여 이중으로 위치를 추적하는 시스템이어서 날씨나 바람의 영향을 받지 않고 탐지 요격합니다.


"애로우"


▷이스라엘의 최고 방어 체계이며 전 세계 언론들이 놀랐던 방어 체계입니다. 2017년 3월 시리아 폭격 이후 귀환 중이던 이스라엘 공군 전투기에게 시리아군이 지대공 미사일을 발사하게 되는데요. 그러나 애로우를 발사시켜 이 미사일을 요격하며 세계를 놀라게 했습니다.


▷어디로 날아가든 다른 나라 영토를 지날 수밖에 없는 이스라엘은 테러와 미사일의 위험에 많이 노출되어있는 국가입니다. 그러다 보니 자연히 방어 체계를 활성화 시키는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는데요.


▷이외에도 Sentry-Tech(무인 경계 로봇 - 사살 가능)과 시민들 사이에 숨어있는 테러리스트를 식별하는 무인항공기(드론)을 개발하는 걸 보여주게 됩니다. 드론은 아직까지 투입되지 않았지만 활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순수하게 자국만의 군사 기술로 고평가를 받는 이스라엘이 아니지만 굉장히 위험하고 다툼이 많은 지역에 위치한 나라이면서 방어를 잘하고 있는 모습이네요. 1973년 4차 중동전쟁 이후부터 이스라엘은 공격적인 측면의 군사력보다는 방어 체계에 많은 예산을 투자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