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폭망한 인기웹툰 원작 영화 BEST 5

category 스타 이슈 2018. 5. 29. 15:30


가볍게 출퇴근길이나 심심한 시간에 3분에서 5분 정도의 시간을 투자하여 재밌는 만화를 볼 수 있게 만들어준 웹툰. 언제 어디서든 볼 수 있고 무료(일부 작품 유료)여서 많은 사람들이 찾아보고 있는데요. 웹툰의 인기가 많아지면서 웹툰을 원작으로 영화나 드라마까지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웹툰을 원작으로 만들어진 작품들이 모두 흥행한 것은 아닌데요. 오늘은 인기 있는 웹툰으로 영화를 만들어서 폭망한 영화 BEST 5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5위 더 파이브 - 2013.11.14 73만>


스릴러 웹툰으로 편정 9.2의 흥행에 성공한 다음 웹툰 '더 파이브'. 웹툰 작가인 정연식 작가님이 직접 감독으로 영화를 촬영하여 원작의 느낌을 살리려고 노력했던 영화인데요. 누적관객 73만 명으로 흥행에는 다소 실패한 영화입니다.



행복했던 가정에 사이코패스 살인마가 등장하면서 눈앞에서 가족을 잃은 주인공 은아가 불구가 된 자신을 대신하여 복수를 해주는 다섯 명을 모으면서 펼쳐지는 복수극인데요.



김선아와 마동석의 명연기에도 불구하고 범인이 불사신과 같이 계속 살아나는 상황과 너무 원작과 똑같이 만들려 했던 대사들이 관객들의 귀를 불편하게 하면서 영화 평점 6점대의 실패한 영화라고 이야기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킬링타임용으로 한번 보기에는 정말 재밌는 영화인 거 같네요.



<4위 순정만화 - 2008.11.27 73만>


'26년', '이웃사람'은 웹툰 작품을 원작으로 만들어진 영화 흥행 BEST 10에 들어가는 흥행작인데요. 원작 만화 작가인 강풀 작가의 '순정만화'가 폭망한 웹툰 원작 영화 BEST 4 입니다.



'순정만화'는 고등학생과 직장인의 달달한 일상 사랑을 그린 다소 오해를 할 수 있는 웹툰인데요. 그러나 웹툰을 보신 분들이라면 누구보다도 달콤하고 순수한 사랑을 하는 모습에 흐뭇해지는 웹툰으로 인기가 높았습니다. 강풀 작가 특유의 그림체와 작품의 스토리가 어우러져 1화 이후부터는 계속해서 작품을 감상하게 되는 중독성 깊은 만화입니다.



순정만화는 유지태, 이연희가 주연으로 이쁜 그림들을 많이 볼 수 있는 영화인데요. 하지만 아쉽게도 원작 자체가 너무 단조로운 스토리여서 스크린에 담아내어 흥행 시키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던 작품이었던 거 같네요.



<3위 패션왕 - 2014.11.06 59만>


현실성과 병맛을 섞어 놓은 기안84의 패션왕이 3위입니다. 원작 웹툰은 너무나도 인기 있는 웹툰이어서 이야기를 안 해도 다들 아실 거라 믿는데요. 평범한 모범생 우기명이 패션왕이 되어가는 스토리입니다. 현재 고등학교를 중퇴하고 검정고시 후 대학생활을 하는 '복학왕'으로 시즌 2 연재 중이죠.



영화는 너무나도 독특하고 개성 있는 캐릭터를 실제 연기자가 표현하기에는 무리가 있었죠. 캐릭터의 성향이 너무 달라진 영화여서 혹평들이 많이 달렸습니다. 또한 병맛스러운 연출들이 웹툰이 아니고는 실제로 표현하기 힘들어서 많이 아쉬웠던 영화인데요.



영화를 보았던 59만 명 대부분이 패션왕 웹툰 팬들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댓글창이 왜 안 좋은지 알 수 있는 영화입니다. 영화 자체로 표현하기에는 너무나도 무리가 있는 웹툰이라는 표현이 어울리는 흥행하지 못한 웹툰 원작 영화 BEST 3위입니다.



<2치즈인더트랩 - 2018.03.14 22만>


순정만화 같으면서도 현실적인 사회의 이기주의를 비판하고 실제로 있을법한 대학 이야기, 직장 이야기 등을 다루면서 평점 10점을 받은 네이버 웹툰 '치즈인더트랩'이 2위를 차지했습니다.



치즈인더트랩은 2016년 3월 tvN 드라마로 처음 출발을 하였는데요. 드라마는 인기가 좋았으며 16부작으로 다소 아쉽지만 케이블방송 7% 시청률로 좋은 시청률을 만들었던 드라마입니다. 그렇다면 영화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영화는 2018년 3월 드라마보다 이후에 개봉하게 되었고 주인공으로 유정 선배 역을 박해진이 그대로 이어받으면서 주인공 홍설은 오연서가 대신하게 되었는데요. 영화의 캐스팅을 살펴보자면 드라마보다는 영화가 캐스팅이 더 좋다는 평가를 받게 되었습니다.



실제 캐릭터를 빼다 박은 느낌으로 드라마보다는 좋은 평가를 받았지만 원작 웹툰의 방대한 스토리를 2시간 안에 담아내기는 힘들어 보였고 드라마와는 다르게 스릴러적인 부분을 많이 담아내면서 다른 재미를 주었지만 시간이 아쉬웠던 거 같습니다.



이후에 치즈인더트랩 원작팬들은 더이상 치즈인더트랩을 영화나 드라마로 만들지 말라는 댓글들을 달았는데요. 보면서 많이 아쉬운 부분들이 많이 보였던 영화였습니다.



<1위 고양이 장례식 - 2015.01.15 2,865명>


총 웹툰 분량이 프롤로그, 후기 포함해서 21편인 단편 웹툰 '고양이 장례식'. 사랑했던 사람과 이별한 이후 남자가 키웠던 고양이가 하늘나라로 가게 되면서 장례식을 해주는 하루 동안의 이야기를 그린 웹툰인데요.



고양이 장례식의 주연은 강인, 박세영이 나왔는데요. 3위인 패션왕에서도 출연했던 박세영은 이번에도 캐릭터의 표현에 대해 문제를 지적받았는데요. 강인과 박세영의 연기력이 웹툰에서의 잔잔하면서 급변하는 감정들을 표현하는 것이 어려웠다는 평가가 가장 많았습니다.



고양이 장례식은 비 오는 날이나 한가하게 집에 누워서 보기에 안성맞춤인 웹툰으로 다소 어두운 분위기나 액션물을 그리는 홍작가의 다른 감성적인 스타일 만화를 감상해 보실 수 있는 좋은 작품입니다.



애니메이션이나 소설을 원작으로 만들어진 작품들은 항상 수식어가 붙습니다. '원작을 표현하지 못하였다.' 방대한 스토리를 가진 작품들을 2시간 안에 담아내야 하는 영화는 다소 어려운 감이 있으며 만화 특유의 표현력을 현실 작품에서 반영하는 건 어려운 일이죠. 그러나 영화를 통해서 웹툰이라는 새로운 장르가 대중들에게 더 많이 전파되었고 찾아보게 되면서 웹툰을 보지 않던 사람들에게 연결해주는 좋은 광고효과는 만족스러운 거 같네요.


다음에는 웹툰 원작으로 흥행한 영화 BEST 5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2018/05/19 - [분류 전체보기] - 폭망한 인기웹툰 원작 영화 BEST 5